본문 바로가기

타이탄의도구들

메타인지란? 나를 제대로 아는법

 

블로그를 시작하고 1일 1포를 다짐하지만 며칠 동안 집에 오지 못했다.

이제 랩탑이라도 항상 가지고 다니며 집에 오지못하더라도 포스팅을 진행할 거다.

요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걱정이 너무 많다.. 진짜 망했다... 개인적인 글은 짧게 하고~!

 

무슨 글을 쓸까 생각하다가 자주 보는 자기 계발 유튜브 채널에서 메타인지에 관한 영상을 시청했다.

 

 

메타인지란 (Metacognition) 나에 대한 객관화, 인지 과정의 인지라고 한다.

즉,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이라고 한다.

내가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하는데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고 공부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내가 이것을 확실히 알고 그래서 그다음은 무엇을 진행해야 하는지 알아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진행과정이 빨라지고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한 공부를 꼭 해야 한다. 행동 경제학, 심리학, 뇌과학 등의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메타인지는 두 가지 정도가 있다 하나는 메타기억과 또 하나는 메타 이해이다.

 

메타기억은 내가 무엇을 기억하는지 무엇을 기억 못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메타 이해는 내가 무엇을 읽었을 때 그 글을 이해하는지 이해 못하는지 아는 것이다.

메타 인지가 높을수록 학업의 성적도 좋아지고 나아가서 비즈니스 또는 많은 사회활동 등 다방면에서 유리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메타인지를 높인 수 있는가?

내가 유튜브에서 본 고영석 작가에 따르면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 법은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세 가지 방법]]

 

1. 전략을 배우라

전략을 배우면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고 자신만의 전략도 만들 수 있다

그 전략이 나온 이유는 짧은 시간에 분류하지 않고는 외울 수 없다는 자기 객관화가 있었기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암기할지 방법을 고안하게 되고 효율성이 높아지게 됨 

예) 환경설정 - 휴대폰 꺼두기, 페이스북에 글 올리지 않기 (전략을 배우면 이 전략이 나온 이유를 생각하며 우리 자신의 한계에 대해, 우리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게 되는 것)

전략을 배우면 메타인지는 올라가게 되어 있다 공부에 대한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 공부법, 학습전략을 배우기. 완공 책을 읽는 것으로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다 (비즈니스, 자영업 등 하고자 하는 것의 전략을 배우게 되면 자연스럽게 왜 이 전략이 나왔을지를 생각하게 되고 우리의 객관적인 모습을 알게 된다!)

“메타인지가 높아지면 자신의 한계를 알고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2. 피드백을 받아라.

피드백 - 자신에 대해 객관적 평가를 받아서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게 되는 것

* 피드백받는 방법 

 

 

1)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몰랐던 것들을 전문가는 피드백해주어 자신을 객관적으로 알게 됨 예) 운동선수 (코치), 학교 (교사) : 적절한 피드백으로 메타인지 올라감

2) 자기 자신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시험 보기, 연습문제 풀기 (내가 콘텐츠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내용 요약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 수 있음), 토론 (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아닌지 알게 됨) 

* 읽기만 하면 자신이 그 내용을 안다고 착각하게 됨

* 셀프 피드백은 장기 기억 전략이기도 함 피드백은 메타 인지를 올려주고 장기 기억으로 가는데 도움을 준다!

 

3. 인지 과정을 인지하라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 심리학, 행동경제학, 뇌과학 등 : 우리 인간의 마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 논문, 강의를 들으며 나의 오류와 착각에 대해 알게 됨 

“인간에게 이런 인지적 한계가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메타인지가 올라감 자기 자신에 대해 다시 바라보게 된다.

 

메타인지를 잘 공부하시고 여러분들도 무엇이든 남들보다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7OXRDhmoZio